여야, 재외동포청 신설에 합의...24일 국회 본회의서 처리


[뉴스훅] 여야가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하고, 국가보훈처를 국가보훈부로 격상하기로 했다. 여성가족부 폐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양당 원내대표가 더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원장으로 구성된 ‘3+3 정책협의체’는 지난 2월 14일(화) 국회에서 회의를 열어 행정안전부가 국회에 제출한 정부조직개편안에 대해 논의했다.

 앞서 지난해 10월 행정안전부는 기존 18부 4처 18청에서 18부 3처 19청으로 재편하는 정부 조직개편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개편안에는 외교부 산하에 재외동포청을 신설하고, 국가보훈처를 장관급인 국가보훈부로 격상하며, 여성가족부를 폐지한다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3+3 정책협의체’ 회의에 참여한 위성곤 더불어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14일 SNS에 여야가 합의한 내용을 공개했다. 이에 따르면 여야는 △국가보훈부, 재외동포청을 이견 없이 우선 처리하기로 했고 △여성가족부 존폐여부는 좀 더 협의하기로 했으며 △대통령 산하기관의 임기 일치 관련해선 공무원법상 산하기관 문제와 그 외에 각각의 개별 법률도 임기 정해져 있는 것에 대한 쟁점이 좁혀지지 않아 여야 원내대표가 협의하기로 했다.

 ‘3+3 정책협의체’에는 국민의힘 성일종 정책위의장, 이만희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송언석 원내수석 부대표와 더불어민주당 김성환 정책위의장, 위성곤 원내수석부대표, 김교흥 행정안전위원회 간사가 참여하고 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오는 24일(금)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될 전망이다.[기사출처:월드코리안신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