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상파울루에 한식협의체 설립...한식을 통한 차세대 한류 열풍 기대


[뉴스훅] 주상파울루대한민국총영사관(총영사 황인상)은 지난 5월 22일(월), 상파울루 한식협의체(회장 이상준, 부회장 조수자나, 사무총장 강주호)를 구성하고 발족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황인상 총영사, 김완국 주브라질한국문화원장, 정유선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상파울루지사장, 하윤상 중남미한국식품연합회장, 요리연구가 손정수 씨를 비롯하여 황윤재(대통), 조수자나(석정), 이상준(종가), 강주호(빛고을), 김마테우스(다래) 씨 등 한식당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브라질 요식업협회 내 한식단체 정식 등록 및 한식 표기법 통일, 한식 인증제도 마련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한인 이민 60주년인 올해에 중남미 최대 도시인 상파울루에서 한식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다짐을 밝혔다.

 이와 더불어 최근 브라질 인근 국가에서 불법으로 밀반입되어 유통되는 한국 식자재를 사용하는 식당들이 늘어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최근 높아진 한식의 위상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을까"하는 우려를 표하기도 하였다.

 총영사관에서는 "향후 한식협의체 운영지원 등을 통해 브라질 내 한류 확산과 한식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식협의체는 한식진흥원에서 지정 및 운영하는 단체로 해외 한식진흥을 위한 정책 창구 및 한식 트렌드 파악,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으며, 현재 아시아(일본, 중국), 북미(미국, 캐나다), 유럽(프랑스, 영국), 오세아니아(호주, 뉴질랜드) 등에서 운영 중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