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훅]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이 4월 8일(화) 오전 국무회의를 열고 제21대 대통령선거를 오는 6월 3일(화)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제21대 대통령을 뽑는 재외투표는 오는 5월 20일(화)부터 25일(일)까지 전 세계 공관에서 진행된다.
중앙선관위는 이를 위해 오는 4월 24일(목)까지 국외부재자 신고 및 재외선거인 등록(변경) 신청을 받고, 오는 5월 4일(일) 재외선거인명부를 확정할 계획이다.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국외부재자·재외선거인 신고는 늦어도 선거일 전 40일까지, 재외선거인명부 확정은 선거 30일 전까지 확정해야 한다.
이번 제21대 대통령선거에서 몇 개 투표소가 설치될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참고로 지난해 치러진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는 해외 115개국, 220곳에 재외투표소가 설치됐고 오전 8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됐다.
해외 투표용지는 예년과 마찬가지로 한국으로 회송돼 오는 6월 3일 국내 투표가 끝난 뒤 함께 개표될 예정이다.
3년 전인 제20대 대통령선거에는 해외에서 15만8천여 명이 참여했고, 2017년 대선에선 22만1천여 명이, 2012년 대선에서는 16만1천여 명이 참여했다.
한편, 주상파울루대한민국총영사관(총영사 채징원)에서도 공지를 통해 브라질 상파울루에서 투표하려는 재외선거인과 국외부재자의 사전 신고·신청 방법을 안내했다.
<재외선거인 등록신청 방법-Youtube 동영상 참조>
https://youtu.be/NNBZWgUbt6I?si=LLTbznERxaVKuWfR
- 2025.4.4.부터 신청 가능
- ‘유효한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로서 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있지 않거나 주민등록이 말소된 영주권자 또는 국외 출생으로 최초 주민등록이 부여되지 않은 복수국적자
(재외선거인 영구명부 등재자 확인)
https://ova.nec.go.kr/ovi/permanentSearch.do
- 영구명부에 등재가 확인된 분은 사전 신고신청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반드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외부재자 등록신청 방법-Youtube 동영상 참조>
https://youtu.be/7JZZwE1FcSc?si=GRyraiTWoPsPtHpB
- 2025.4.4.부터 신청 가능
- ‘유효한 대한민국 여권’ 소지자로서 국내에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재외국민용 주민등록증 소지자 또는 일반 주민등록증 소지자로서 주재원/유학생/영주권자/복수국적자(국외 출생으로 국내에서 주민등록 신고한 경우)
ㅇ 온라인 신청 안내
- 중앙선관위 홈페이지(https://ova.nec.go.kr/cmn/main.do)를 통해 온라인 신청을 하신 분은 공관에 방문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온라인 신청이 어려우신 분은 공관에 당사자가 직접 방문하시어 신청하셔야 합니다. (직계가족에 한하여 대리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시 미주→브라질→상파울루 선택!
- (온라인) 전화번호 입력 방법
전화번호 입력시에는 55 119 0000 0000식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 국가번호: 55, 지역번호: 119
ㅇ 투표 장소 및 투표 기간
- 선거일 확정 후 별도 공지 예정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