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통령 특사단, 상파울루에서 동포 간담회 개최...정진석 위원장, "윤석열 정부, 신속한 재외동포청 설립 노력 중"


[뉴스훅]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하기 위해 브라질을 방문한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대한민국 대통령 특사단은 지난 1월 3일(화) 오후 6시에 상파울루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약 20여명을 초청하여 만찬 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황인상 주상파울루대한민국총영사와 권명호 브라질한인회장을 비롯하여 조복자 대한노인회 브라질지회장, 박경천 재브라질대한체육회장, 제갈영철 한브장학회장, 고우석 한인타운발전회장, 이화영 브라질한인문화예술연합회장, 김승주 브라질한국상공회의소 회장, 이세훈 재브라질한인복지회장, 최용준 중남미한상연합회 브라질지회장, 김솔로몬 브라질한인청년협회장 등 한인 단체장들 및 한인 단체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하윤상 오뚜기슈퍼 대표 등 동포 기업가와 주재상사 관계자들도 참석하였다. 

 정진석 특사는 인사말을 통해 한-브라질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한 동포사회의 적극적인 노력과 기여를 높이 평가하고, 2023년 브라질 한인 이민 60주년을 맞아 우리 한인사회가 더욱 발전하고 도약하는 전기를 마련하기를 기원하였다.

 특히, 정 특사는 "윤석열 정부는 신속한 재외동포청 설립을 통해 730만 우리 재외동포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이에 권명호 한인회장은 "2023년 브라질 한인 이민 60주년을 맞이하여 한인회를 중심으로 총영사관, 지상사와 협업하여 다채로운 기념행사를 추진 중에 있다"고 하고, 우리 정부의 재외동포청 설립을 적극 환영하였다.

 한편, 이에 앞서 특사단은 룰라 대통령 취임식 참석을 계기로 기예르모 라소 에콰도르 대통령,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 엔리케 레이나 온두라스 외교장관 등을 잇달아 만나 각국과의 교역·투자 및 인프라 등 협력 증진방안을 논의하기도 했으며, 브라질 축구황제 펠레의 빈소를 찾아 조문하기도 하였다.

 또한 상파울루 시경 당국자들과 만나 현지 한인사회의 안전 유지를 위한 협조를 당부하였으며, 히카르도 누네스 상파울루 시장과도 면담을 하였다.

댓글